nonnom

3월6일 에코프로비엠 급등4일전 포착. 매수 근거 및 매수 매도 타점.수익 공개 본문

주식 투자 종목 분석 및 피드백/단타, 스켈핑

3월6일 에코프로비엠 급등4일전 포착. 매수 근거 및 매수 매도 타점.수익 공개

현이story 2023. 3. 6. 16:20

안녕하세요. 단타쟁이 입니다.
오늘은 에코프로비엠 급등 4일전(2월28일) 매수 근거 및 타점을 공유하려 합니다.
일단 저의 매매스타일은 당일 핫한 테마주,대장주 위주로 매매하구요. 단타,스켈핑,데이트레이딩,종가매매,단기스윙(3~5일) 등을 합니다.

뭐 일단 요즘 2차전지 대장주는 누가 뭐래도 에코프로비엠인것 같습니다. 오늘 (3월6일) 역사상 신고가 갱신했고요. 아무래도 오늘이 거의 상투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 근거는 차근차근 얘기하면서 밑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매매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여기는것은 매매스타일마다 사람마다 다릅니다. 누구는 실적, 누구는 차트, 누구는 호가창, 누구는 수급, 업황, 금리, 환율 미국 시장 등등등...차트를 또 세분화 하면 여러가지 지표와 기법들이 있죠. 뭐 결국에는 이런것들을 조금씩은 다 고려를 하겠지만 저는 그 중에서도 수급을 가장 중요시 보고 매매를 합니다.

종가매매를 하려고 종목을 고르며 살펴보던중 제 눈을 의심할만한 막대한 돈이 2월28일 3:31분 16초에 종가에 에코프로비엠이라는 종목으로  한방에 들어온것을 발견했습니다. 무려 435억원....


메릴린치 종가 매수 약430억



jp모간 서울은 하루종일 매도하여 누적매도가 된반면에 메릴린치는 3시 31분 16초에 한번에 종가로 순간 체결된것입니다. 종가에 진짜강하게 배팅 들어와 봐야 40억 안밖 정도인데 이건 숫자 0 이 하나가 더 붙은것을 보고  곧 슈팅이 나오겠구나 하고 확신을 했습니다. 주식에 절대는 없지만 이 순간 만틈은 확신했습니다. 다만 내일 바로 올라갈지 몇일 드리블 하다가 개미털고 올라갈지는 저도 모르지요. 그래서 이날 부터 에코프로비엠을 분할매수 들어갔습니다.


에코프로비엠 일봉 차트. 종가매수 구간


위에 사진에 까만색 테두리 친 부분이 종가매매 분할매수한 구간 입니다.

캡쳐 사진에서 보다시피 역시나 다음날 음봉으로 떨어지더군요. 그래서 종가에 또 추가매수 들어갔습니다.

매수 근거가 없으면 절대로 음봉에 추격매수하면 안됩니다. 저도 평소라면 당연히 손절하고 나왔을 차트이지만 매수 근거가 있으니 종가에 추가매수를 들어간것입니다..


에코프로비엠 1분봉차트. 매수매도 타점.

위에 사진은 분봉차트 입니다.
역시나 다음날(3월3일) 갭상승으로 출발합니다.
초반에 물량 조금 더 샀습니다.

그리고 그날 고점에서 일단 전량 매도한후 몇호가 아래에서 판만큼 다시 또 사들였습니다. 이유는 외국인들과 메릴린치가 산 돈이하나도 빠져나가지 않았기때문입니다.
이날 에코프로비엠 한종목을 외국인들이 장중에 매수한 금액만 1300억이 넘습니다. 메릴린치가 전일 종가에 산 금액이랑.합치면  거의 1800억 입니다. 외국인들이 시총 약360조원의 삼성전자에 쎄게 매수세 들어올때나 나올법
한 금액이 시총20조 정도의 회사에 들어오고 하나도 빠져나가지 않았습니다. 그럼 앞으로 어떤일이 벌어질까요? 미친듯한 슈팅이 나오겠죠.


에코프로비엠 일봉차트. 3월6일 시가갭 9.72%



위에 일봉차트 보시면아시겠지만, 천억 전후의 잡주도 아니고 시총 20조원의 이 무거운 회사가 시가갭이 거의 10프로나 떠버렸습니다. ㄷ ㄷ ㄷ
이것이 외국인,외국계 자본 주포들의 정보력과 파워 입니다. 저는 시가에 미련 없이 전량 매도 했습니다.
다른 종목 종가 매매한거 처리하고 또 아침부터 일이 바빠서 2차공략은 못했네요. 위에  분봉차트에 시가 라고 적어 놓은 사진 보시면 시가 회복하면 일단 관심을 가져야하고 2번째에 시가 돌파 할때는 매수타점인데 일하느라 놓쳤습니다. 그리고 19% 까지 올라갔네요.ㅎㅎ
장난아니네요, 진짜. 이 무거운 종목이... 뭐 저는 전전날 바닥에서부터 모아서 수익을 냈기 때문에 별 아쉬움은 없습니다. 정말 주식하면서 맛보기힘든 좋은 경험을 했네요.

아 그리고 오늘이 단기적으로 고점이라고 한 이유는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종목투자자




역시나 외국인과 기관들이.매도한 물량 약 1800억원 어치를 개인들이 고스란히 받아먹었네요. 불쌍한 개미들...

오늘이 고점이어서 미친듯이 추락할수도 있지만 의외로 지금부터 출발일수도 있습니다. 또는 가격조정 기간조정후 올라가겠지요. 제가 보기에 수치상으로는 외국인들이 산물량이랑 메릴린치가 산물량이 아직 다 나간게 아닙니다. 하지만 오늘 고점에 물린 분이 있다면 비싸게 다시 살 지언정 일단 내일 오전에 상황보고 아니다 싶으면 잽싸게 팔라고 권하고 싶네요. 그게 언제나 계좌를 지키는 가장 최선의 방법 입니다. 신고가 매매는 손절 못하면 위험 합니다. 항상 코앞에 낭떠러지가 있으니까요.


에코프로비엠 수익률 및 수익금


시드가 작아서 수익률은 좋아도 수익금은 진짜 얼마 되지않습니다. 역시 이 기간에는 다른 종목 매매 하지 말고 에코프로비엠에 좀 더 비중을 싣었어야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그래도 다른 종목이랑 합치면. 오늘 한 80만원 정도 벌었습니다. 소액 단타쟁이로서 일당 이정도면 훌륭하지요!

글이 많이 길었네요.  다들 건투 즐투 하세요. 주전부리~

주 : 식해서
전 : 부
부: 자되세요
리 : 얼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