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nom

주식) 에코프로비엠 매매일지.단기 스윙.(3.20월~3.24금) 본문

주식 투자 종목 분석 및 피드백/단타, 스켈핑

주식) 에코프로비엠 매매일지.단기 스윙.(3.20월~3.24금)

현이story 2023. 3. 28. 12:00

안녕하세요.
오늘의 매매일지는 코스닥시총 1위 기업인 에코프로비엠 입니다. 트레이딩 기간은 3월20일(월)부터 24일(금)까지 입니다. 제가 가장 선호 하는 3~5일 단기스윙 기간 입니다. 기업 정보는 생략 하구요. 바로 리뷰를 간단히 해보겠습니다.

● 추세는 우상향입니다
● 일봉상 자리는 갭을 거의 10%나 띄었던 지난 3월6일의갭을 매꾸고 내려갔다가 20일선 지지받고 반등하는 자리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동그라미친 부분 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일봉차트




● 수급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수급 상황 입니다.
동그라미친 부분은 제가 매수한 종목을 체크한것 입니다.

1) 일별수급
아래는 제가 거래한 5일간의 투자자별 수급현황이구요.
동그라미친 부분이 매수 당일(20일) 수급현황 입니다. 약3천억원 입니다. (참고로 이날 하루 에코프로비엠 거래대금은 약 2조원 입니다..;;)

에코프로비엠 투자자별 수급



2)  프로그램 순매수 상위

3.20 프로그램 순매수 상위



3) 외국계 순매수 상위

3.20일 외국계 순매수 상위

매수한날 당일 종가까지 계속 이렇게 수급이 들어오고 시가 기준 종가까지 9.7% 상승했습니다.

(요즘 엔터주랑 방산주가 좀 올라오는것 같은데요. 하이브랑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트레이딩이 끝나는대로 매매일지를 올리겠습니다.)




● 매수 매도 타점. 바이앤셀(buy & sell)
- 매수
3월 20일 당일 -8% 정도 갭하락로 시작 하여 장초반 15분 사이에 거래대금 2천억원 정도가 터졌습니다. 거래량은 전일대비 100%이상 터졌구요. 그리고 순식간에 전일 종가까지 회복하는 모습을 보고 눌림목에서 조금씩 분할매수 하였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눌림목에 약간더 매수하고 더 이상 추가 매수는 하지 않았습니다.

에코프로비엠 매수타점

차트상 조정기간에 20일선 반등 자리. 당일 장초반 수급 기가 막히고 거래량 100%이상 터지고.. 솔직히 이런거 안들어가면 어디를 들어갈수 있을까요. 손절가격 당일 시가정도로 잡아 놓고 못먹어도 일단 Go 입니다!


- 매도
매수도 좋았고 중간에 공매도 폭탄 테러 이후 다음날 갭상승까지 예측한것 까지는 한 80~90점 주고싶은데요.
매도는 30점 짜리네요.
(공매도 폭탄 테러는이전 게시물을 참고해 주세요)

에코프로비엠 매도 타점
에코프로비엠 일봉차트. 매수 매도 타점

주포가 갭상승 시켜놓고 차익실현 하면서 매도치는건 몇가지 예상 시나리오중 1순위 였는데도 막상 손이 잘 안나가네요. 갭상승만 먹고 빠른 매도는 항상 잘했었는데 이번에 반성 많이 했습니다. 더 이상 반박못할 매도 자금이 쏟아질때야 분할매도를 겨우 했습니다. 이후에 다시 조금 오른건 전혀 아깝지가 않네요. 좀 더 빨리 매도했어야 했다고 몇번을 되뇌이며 마음을 정리했습니다.

요즘 급등주 초단타나 스켈핑을 잘 안하고 좀 편하게 트레이딩을 하다보니 감각이 좀 무뎌진것 같기도 하네요. 그래서 오늘 수급 좋고 자리 좋은 단타 하나 있길래 트레이딩 하려는데 여러번의 매수타점에서 자꾸 손이 안나갑니다ㅎㅎ간간히 단타도 좀 하면서 감각을 유지해야겠네요. 오늘 이수페타시스 수익 나신분 축하드립니다. 저는 초반에 2% 먹고 끝났어요. 19%까지 올라가는거 보고만 있었습니다. 손이 안가감ㅎㅎ




●  수익 공개(수익률 ,수익금)

에코프로비엠 수익공개(수익금,수익률)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간 끌고가서 약 20% 정도 수익 났습니다.
수익금은 85만원 정도입니다.

주급으로 훌륭하네요. 단타로 몇백 몇천씩도 나오는 주식 유튜버들에 비하면 작은 금액이지만 저는 아주 만족합니다.
  
장중에 30% 넘게 수익나고 아직 팔때가 아니어서 어디까지 올라가나 지켜보고 있다가  공매도 1200억원 정도 폭탄 맞고 떨어지는 바람에 최고점 대비 많이 떨어졌습니다.  그 시간에 코스피,코스닥 1500 여 종목이 다 저 지경이 되었으니..버핏도 손절한다는 k주식 클라스ㄷㄷ ㄷ 그때 크게 물리시거나 손실나신 분들에 비하면 저는 그냥 감사한 마음밖에는 없네요. 시장교란행위 공매도는 진짜 어떻게 좀 해야할것 같은데요. 전쟁 난건도 아니데 진짜 이런 일은 일어나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금융당국은 조사도 안하는건가..

뭐 아무튼 오늘의 매매일지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3월 마지막주 마무리 잘 하시고 끝까지 화이팅 하세요.
주전부리!





Comments